[SLAM/VSLAM]


소개


의 첫 번째 장 Visual SLAM 소개: Throey에서 실습까지 SLAM 문제의 수학적 공식을 다룹니다.
SLAM에서 로봇은 자신의 궤적을 추정하고 자신이 위치한 환경의 지도를 만듭니다.
로봇은 또한 판독값을 계산하기 위해 센서의 위치를 ​​추정해야 합니다.

수학적 모델을 공식화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SLAM 분야에서 이미지 센서는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시점의 환경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연속 시간은 먼저 1에서 $\mathit{k}$까지의 이산 타임스탬프로 변환된 후 해당 시점의 위치와 지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타임스탬프에서의 위치는 일반적으로 벡터 $\mathbf{x}$로 표현되며, 여기서 $\mathbf{x_{1}}$ ~ $\mathbf{x_{k}}$는 각 타임스탬프에서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반면 지도는 여러 랜드마크로 구성되며 각 이미지에는 이러한 랜드마크의 하위 집합이 포함되고 관찰 내용이 기록됩니다.
전체적으로 $\mathit{N}$ 랜드마크가 지도에 있으며 $\mathbf{y_{1}}$에서 $\mathbf{y_{N}}$로 표시됩니다.

SLAM 문제를 수학적으로 표현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관련된 변수를 적절하게 공식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LAM 문제는 환경에서의 동작을 설명하는 두 부분으로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1. 변수 $\mathbf{x}$로 표현되는 시스템의 움직임이 시간 단계 $\mathit{k}-1$에서 $\mathit{k}$로 어떻게 변경됩니까?
  2. 위치 $\mathbf{x_{k}}$에서 각 랜드마크 $\mathbf{y_{j}}$에 대한 센서 관찰은 수학적으로 어떻게 설명됩니까?

운동 방정식


SLAM에서 모션 추정의 주요 과제는 마지막 모션이 이미 알려져 있다고 가정하여 현재 모션을 얻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다음 방정식을 사용하여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bigtriangleup{\mathbf{x}}=\mathbf{x}-\mathbf{x_{k-1}}$$

이 책은 움직임 방정식 $f(\cdot)$를 사용하여 움직임 추정을 위한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모델을 제시합니다.
이제 초점은 현재 움직임을 주도하는 요인을 결정하는 것으로 이동합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입력 명령과 랜덤 노이즈입니다.
노이즈가 무작위로 생성되기 때문에 모델을 확률적 모델로 바꿉니다.
운동 방정식의 최종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mathbf{x_{k}}=f(\mathbf{x_{k-1}}, \mathbf{u_{k}}, \mathbf{w_{k}}))$$

$$(\mathbf{u_{k}}, \mathbf{w_{k}})=(입력, 잡음)$$

관측 방정식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모델인 $h(\cdot)$도 SLAM의 관측 방정식에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관측 방정식은 정확히 무엇입니까? $\mathbf{x_k}$에서 랜드마크 $\mathbf{y_{j}}$로 관측 데이터 $\mathbf{z_{k}}$를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랜덤 노이즈의 존재로 인해 관측 방정식도 확률적 모델입니다.
관측 방정식의 최종 버전은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습니다.

$$\mathbf{z_{k,j}}=h(\mathbf{y_{j}}, \mathbf{x_{k}}, \mathbf{v_{k,j}})$$

여기서 $\mathbf{v_{j,k}}$는 노이즈를 나타냅니다.


입력 신호에 가우스 노이즈 추가(참조: https://www.mathworks.com/help/comm/ref/awgn.html)

요약


요약하면, $\mathbf{x}$ (지역화) 및 $\mathbf{y}$ (매핑) 추정 문제를 $\mathbf{u}$의 잡음이 많은 입력으로 해결함으로써 전체 SLAM 프로세스를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mathbf{w}$ 또는 $\mathbf{v}$ 및 센서 출력에서 ​​얻은 $\mathbf{z}$의 입력 이미지.

참조


GitHub – gaoxiang12/slambook-ko: 비주얼 SLAM에 대한 14개 강의의 영어 버전.

비주얼 SLAM 14강의 영문판. – GitHub – gaoxiang12/slambook-en: 비주얼 SLAM에 대한 14개 강의의 영어 버전.

githu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