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글자
(倜) 굵게
(儻dang) 자유로워지다
(羈) 플레이크 감옥
2. 의미
큰 뜻과 기개를 가지고 남에게 얽매이거나 제한을 받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나라의 ‘說文解字’를 보면 ‘倜倜儻, 不羈이다.
크고 크다’고 해석했다.
疎脫, 豪放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3. 倜儻의 유래
먼저 倜儻의 어원은 사마유의 報任少卿書에서 유래한다.
(한시와 한문) – 報任少卿書(보임 블라인드 북)
報任少卿書
報任少卿書(報任少卿書) – 런안에게 보내는 편지 報任少卿書 또는 報任安書는 한나라의 역사가 사마유가 친구 런안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한무제(武帝帝) 치세에 런안(仁安)은 현주(縣州)와 북군(北軍)을 역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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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하지 않고 사서를 쓴다는 것은 그가 속은 사람들을 모방하고 싶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아래는 원문의 일부입니다.
何至自沈溺縲紲之辱哉且夫臧獲婢妾由能引決況僕之不得已乎
감옥에 갇힌 채 어떻게 그가 은혜에서 떨어질 수 있었습니까? 그리고 이 보잘것없는 늙은 하녀들도 자살할 수 있는데 왜 나 같은 사람은 자살할 수 없지??
所以隱忍苟活幽於糞土之中而不辭者恨私心有所不盡鄙陋沒世而文采不表於後世也
내가 고통을 견디며 부끄러움과 부끄러움 속에 살지만 거절하지 않는 이유는 내 마음의 모든 것을 드러내지 않고 부끄러워 세상에서 사라지면 내 글이 후세들에게 드러나지 않을 것을 후회하기 때문입니다.
노작가의 부자 이름 摩滅不可勝記.
과거에 부자가 되고 이름이 닳은 사람은 셀 수 없이 많았지만, 위대한 의지와 패기가 뛰어난 사람만이 칭송을 받았습니다.
문왕(서백장)은 투옥된 후 주역을 끌어냈고, 공자(공자)는 곤경에 처했을 때 춘추(春秋)를 썼다.
屈原放逐 乃賦離騷 左丘失明 厥有國語 孫子臏脚 兵法脩列 不韋遷蜀 世傳呂覽
굴원(屈原)은 쫓겨나 이소(離騷)를 저술했고, 가국명(離騷)은 눈이 멀어 《국어》를 저술했으며, 선빈은 다리를 절단한 후 (무술을) 논했고, )) 세상에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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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료에 나타난 척당이나 불기 용법의 예
Sima Yuan의 역사 기록에서 “不羈”은 “재능과 지식이 뛰어나 억제 할 수없는”을 의미합니다.
소설의 등장인물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 단어는 “뛰어나고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을 의미하는 “倜儻”입니다.
5. 倜儻不羈~의 기원
중국 24이야기 중 하나인 지서의 『원탐전』에 등장한다.
晉袁耽字彦道陳郡陽夏人
진(晉)에서 따온 원탐(袁耽)의 이름은 언도(彦道)이다.
少有才才才 倜儻不羈 부자
어려서부터 재치와 결단력, 기백이 있어 남에게 얽매이지 않아 선비라 불렸다.
桓溫少時游于博徒資産俱盡尙有負進思自報之方莫知所出
환온은 젊었을 때 도박을 하여 전 재산을 썼지만 도박 자금이 더 많아 잃은 돈을 어떻게 찾을까 고민했지만 방법을 알 수 없었다.
欲求濟於耽而耽在艱
그래서 원탐에게 자신을 구할 방법을 구하려 했지만 원탐은 슬퍼했다.
試以告焉耽略無難色遂變服懷布帽隨溫與債主戱
시험 삼아 그렇게 말하자 원탐은 드디어 상복을 벗고 차려입고 환온을 따라 채권자와 놀았다.
耽素有藝名債主聞之而不相識謂之曰
원래 원탐은 장인의 이름을 가지고 있었고 상대방의 채권자도 그 이름을 들었지만 서로의 얼굴을 알지 못했습니다.
이에 상대방 신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卿當不辦作袁彦道也
“당신은 원언도처럼 옷을 입고 있지 않다”고 그는 말했다.
遂就局
드디어 기록을 세웠다.
俄頃十萬一賭直上百萬耽投馬絶叫耽布帽擲地曰
“잠시 후 그들은 100,000장을 재생했고 곧 그것을 100만 장으로 늘렸습니다.
Wontam은 주사위를 굴리면서 큰 소리로 외치며 모자를 땅에 던지며 말했습니다.
竟識袁彦道不
“드디어 원언도를 이해했느냐?” 내가 말했다.
其通脫如此
그의 절주는 그와 같았습니다.
仕爲從事中郞
관직에 올라 종종중랑(從事中郞)이 되었다.
6. 삼국사기 광개토대왕과 척당
김부식이 편찬한 고구려본기 제18권 광개토대왕 6판의 내용이다.
廣開土王 諱談徳 高國壤王之子 生而雄偉倜儻之志.高國壤王三年立為太子, 九年王薨, 太子即位.
광개토왕의 본명은 신덕으로 고 광개토왕의 아들이다.
태어날 때부터 그는 용감하고 탁월했으며 사기꾼의 의지를 가졌습니다.
고국양왕 3년에 세자로 책봉되었고, 9년에 왕이 죽고 세자가 왕위에 올랐다.
’
2023년 3월 15일. –古岸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