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론솔루션입니다.
정부기관이나 금융기관의 인터넷으로 업무처리를 하려면 자신의 소중한 개인정보에 누구나 접근할 수 없도록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는 이를 보다 간편하고 보안을 철저히 하기 위해 이용하고 업무 편의를 높이기 위해 공인인증서로 개편되었습니다.
은행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고 좀 더 쉽게 바뀐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편 전에는 은행에 방문해 인터넷 뱅킹을 먼저 신청해야 했지만 현재는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모든 금융회사는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는 은행을 먼저 확인해봐야 합니다.
또한 발급을 받으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하며 보안카드나 OTP 등 보안매체가 추가로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먼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인증센터 메뉴가 보이실 텐데 이 부분을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국민은행의 고객 수가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필요한 증명서의 종류를 선택하고 발급 및 재발급을 누르십시오.
은행 공동증명서 발급 방법은 대체로 비슷하기 때문에 따라 하기에는 그리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도 한 번에 발급이 가능하므로 함께하시면 편리합니다.
저는 하나은행이 주거래 은행이기 때문에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으로 같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과 마찬가지로 상단에 작게 인증센터가 보일 겁니다.
이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해주세요.아이디가 없다면 미리 회원가입을 해주세요.만약 해당 금융기관에서 인터넷뱅킹을 먼저 신청해야 한다면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로그인하면 이렇게 증명서의 종류가 나옵니다.
개인은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급하고자 하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발급을 클릭하는데, 최초 발급 시 금융인증서를 권장합니다.
사용기간이 3년이기 때문입니다.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매년 한 번 갱신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도 생각보다 번거롭고 또 금융기관마다 재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선택하면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해주세요.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기 때문에 간단히 요약하면 발급받는 분의 개인정보를 금융결제원 등에 제공하는 것이고 보유기간은 최대 10년이라고 합니다.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시면 제공해야 할 기본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며 본인 확인을 위해 계좌번호 및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만
최근 보이스피싱 사이트도 은행과 같은 홈페이지를 만들어 속는 경우가 있으므로 보안 프로그램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또 처음 시작할 때 다른 메뉴도 한 번 눌러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에 본인인증을 다시 하셔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나쁜 사람들 때문에 점점 복잡해지는 본인인증 단계를 보면 조금 답답한 마음이 듭니다.
또 마지막으로 OTP나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끝납니다.
이러한 어려운 과정을 풀어야 은행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가 발급됩니다.
공동인증서의 경우는 매년 이렇게 어려운 인증을 통해 갱신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 등록하시는 분들은 아예 금융인증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바꾸면 되는데 그렇게 되면 사용하시는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새로 재등록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이런 수고를 각오하신다면 바꾸시면 3년 동안은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고 다시 개인정보 확인을 위해 입력하면 공공기관 신용카드보험 주식거래 등에 필요한 공동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자동 연결 기능은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안전한 PC에서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발급되면 휴대폰에서도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스마트폰으로도 함께 옮기면 됩니다.
금융 인증서가 신규 발급되었습니다.
이전과 달리 사설인증서도 많이 생겼기 때문에 본인인증 단계가 이전보다 간소화되고 조금 편리해진 부분이 있습니다.
컴퓨터나 기계를 다루기가 어려우신 분들이 계실 테니 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동영상으로 첨부했으니 천천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순서를 요약하면 사용하시는 은행에 접속하셔서 인증센터에 들어가셔서 필요한 인증서를 선택한 후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은행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이전 은행의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발급받아야 했습니다.
국민은행이나 여러 금융기관에서는 이런 절차를 생략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일 수도 있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점점 은행이 사라지는 현실을 반영하기도 했는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점점 편리해지고 있는 기술이기도 하고 은행에서의 오랜 대기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국민은행을 예로 들면 아직 널리 홍보가 안 돼서 이런 부분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거든요.은행 방문 없이 공동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홈페이지에 유튜브에서도 잘 설명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금융기관들도 점차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IT 시대의 필수품이 된 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은 어떤 업무를 하든 집 또는 사무실에서 인터넷 또는 앱으로 쉽게 신청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공동인증서 및 금융인증서는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인터넷을 잘 다루지 못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업무 시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지막까지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시간 절약으로 소중한 시간을 잘 활용하여 삶에 풍요로움이 찾아오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