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동영상 플랫폼은 전략적으로 트렌드를 설정하고 문화 혁명을 이룬 ‘유튜브 문화’가 되었습니다.
휴식에서 승리까지 일상에 깊숙이 스며든 유튜브 성공 비결을 살펴보자.
색인
1. 유튜브 초기와 문화대혁명
Jawed Karim은 2005년 웹사이트에 동물원의 짧은 동영상을 게시했습니다.
이 사이트는 Karim이 두 명의 친구인 Chad Hurley 및 Steve Chen과 함께 플레이어를 에스코트해야 했던 당시의 비디오 게시 시스템에 반했을 때 실제 비디오 공유 네트워크가 필요했기 때문에 설립되었습니다.
바로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입니다.
YouTube는 동영상을 쉽게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 자리 잡았으며 문화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세 가지 특징으로 성공 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학습 도구” YouTube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 중 하나는 “하는 방법”입니다.
차트 지수만 봐도 단순한 볼거리에서 장르를 익히는 쪽으로 갈수록 갭이 큰 만큼 조회수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가장 많이 본 구간과 메모 기능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어 지식 습득에 좋은 도구입니다.
사용자 수와 동영상 조회수가 증가함에 따라 YouTube 도구는 추세와 함께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둘째, 상원의원으로 활동하던 조지 앨런이 2006년 작은 지역에서 연설을 하다가 인종차별적일 수 있는 마카카라(macakara)라는 단어를 사용하다가 넘어져 결국 선거에서 졌다.
YouTube 동영상에는 정치적 영향력도 있습니다.
그래서 독재자들은 사람들을 움직이게 만드는 유튜브를 의심하고 특정 국가에 제재를 가한다.
셋째, ‘알고리즘’은 개인의 취향과 표현력을 반영한 알고리즘으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뭉치면서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다른 매체와 차별화된 알고리즘이다.
토박이, 아시아, 서양 K팝 팬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퍼지는 강남스타일 열풍과 뮤직비디오 최초 10억 뷰 돌파, 2012 MTV 뮤직 어워드, 유튜브 라이크 기네스북 등이 그 좋은 예다.
기록. 인기를 얻었습니다.
기획사가 전략적으로 시장을 공략한 것이 아니라 평범한 외모의 남자가 신나는 말춤을 선보여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문화혁명을 일으켰다.
2. 트렌드로서의 니치와 세컨드 팩터
유튜브의 가장 큰 장점은 누구나 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TV처럼 정적인 것이 아니라 다양한 테마를 업로드하고 사용자가 한 번의 검색으로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카테고리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는 음식 쇼, 브이로그, 꿀팁 등 소위 하위 장르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유명 유튜버는 며칠 만에 조회수 100만을 달성하고, 광고와 방송에 섭외되고, 다시 자신의 채널에 연예인을 출연시켜 인플루언서가 된다.
그들이 평범한 사람들로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틈새’를 잘 꿰뚫었기 때문이다.
체격이 작은 여자가 식사시간에 맞춰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는다? 본 적 없는 흥미로운 요소라 계속 보고 있고, 먹방이 성공하면 협찬까지 하겠다.
또한 현대인들은 긴 것보다 눈에 띌 정도로 단순하고 명료한 것을 선호하는데, “1분만” 채널을 시청하시면 1분도 안되어 유용한 정보가 제공될 것입니다.
여기에 무심한 말투와 마무리 말투 덕분에 구독자 수는 92만 명에 이른다.
방송사들도 이러한 시청 트렌드에 맞춘 영상 콘텐츠를 올리고 있는데, MBC 14F 채널에서 시작해 현재 단독 운영 중인 ‘돈 소비’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회사비밀을 소개할 때는 진지한 분위기에 정적인 어조로 진행됐지만, 소비머니에서는 김현용 기자가 책임을 지고 사적인 의견을 밝히는 등 밝은 어조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재미를 위해 일러스트 화면을 더해 큰 화제를 모았다.
나는 사랑 받고있다 그래서 유튜브 세계에서 틈새 시장이었던 비주류 시장이 역전될 수 있었다.
빛을 보기 위해 콘텐츠를 재창조한 사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와 영화를 리뷰한다면 “오OO 주연의 여운이 남을 넷플릭스 사극!
”, “방송 당시 시청률 1위, 경쟁자들을 압도했던 같은 드라마를 3시간 동안 몰아붙인다!
” 등을 통해 흥미로운 제목과 하이라이트 장면 등을 삽입해 수십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이들의 평론에 힘입어 옛 드라마를 재조명하기도 한다.
또는, 음악의 경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된다.
B. 댄스를 어쿠스틱이나 록 버전 등 전혀 다른 장르로 리믹스하거나, 비슷한 곡과 매시업 믹싱하거나, 커버 영상을 자신의 목소리로 재해석하는 것. 잘라내기 및 붙여넣기는 편집을 넘어선 부가가치입니다.
니체와 이인자가 원작을 뛰어넘어 대세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유망한 소재를 잘 포착하고 유투브의 평등하고 넉넉한 기반 안에서 각자의 개성을 잘 활용했기 때문이다.
18년 전 호기심에서 시작한 세 청년의 아이디어에서 세계적인 마케팅 플랫폼이 성장했습니다.
강남스타일과 방탄소년단이 어떻게 세계를 사로잡았느냐고 묻는다면 유튜브가 기여도 1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은 아이디어라도 현장에 매진하고 노력하면 누구나 영웅이 될 수 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