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리
지역이나 교통 상황에 따라 사람이 이동한 거리와 문자 그대로 다를 수 있습니다.
앞선 글에 이어 약 30,000km를 주행한 오너로서 단점을 적어본다.
우선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겨울철에는 주행거리가 대폭 줄어든다.
주행거리는 계기판에 520~550km로 표기되어 있지만 실제 주행거리는 450km 정도인 것으로 보인다.
괜찮지 않나요?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타면 100km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약 80km 정도가 고속도로 주행인데 교통체중이 없는 시간대이기도 해서 정속주행하는 듯… 연비가 꽤 나쁘다는 단점이 있다.
전기차의 특성상 회생제동을 사용하고 주행하면 연비가 좋아지지만 고속도로를 많이 주행한다면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충전 인프라가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차량을 맡기고 매장에 갔을 때 정말 5분에서 20분 사이에 해결이 되었어요. 5~20분 충전으로 약 609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라는 사실에 정말 반가웠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충전소와 달리 수소충전소는 구축 비용이 많이 들고 위치 찾기도 어려울 것 같아요. 전기차나 주유소와 달리 동시에 여러 대를 충전하는 것이 아니라 한두 대 충전 후 약 30분 동안 압력을 채워야 한다. (충전소마다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1시간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생이다. 정말) 이러다 보니 장거리 여행도 상상도 못할 일이 된다. 주행 중에는 수소충전소에 정차해야 하는 경로를 계획해야 하지만, 멀어질수록 충전소가 적어집니다.
주당 약 600km를 주행하고 약 2회 충전합니다. 주행 거리가 200km 정도일 때 항상 걱정이 됩니다.
넥쏘 운전에 적합하신 분, 시내주행이 많으신 분, 아침에 시간이 있으신 분, 출퇴근, 집 근처에 충전소가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넥쏘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