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고 하는 만큼,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에서 정보를 전하던 대상이, 점차 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급격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서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적인 기술 수단은 영상이 주축이 되었습니다.
아날로그 형식이 아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컨텐츠가 태어나면서 전통의 틀을 깨고 문화와 기술의 융합을 실현해 창의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자주 영화관에 가기도 하고, 스마트폰을 보고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미디어영상학과의 인기도 급상승하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전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융합이요구되는학문인만큼차원을넘어서창의성과창의성을갖춘예술적학문이라는것을알아야합니다.
독특한 사고를 가지고 있거나 새로운 만남과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면서 예술적인 감각을 가진 학생들은 예술성과 독창성을 충분히 갖추고 다양한 진출이 가능합니다.
또 다양한 미디어 계열의 진로를 보더라도 방송기획, 영상제작, 방송제작, 미디어기획 등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해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학 전 대부분의 대학이 요구하는 내신과 수능 점수가 진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진학 장벽이 매우 높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서호정은 내신과 수능 점수가 다소 부족한 부분에 입학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과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 부분에 면접전형으로 입학이 가능한 교육기관으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졸업 후 전문학사를 취득할 수 있고 취업률이 높아 다양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진출이 가능합니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경험을 쌓고 현장에서 많은 활동을 계속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직업이 될 수 있는 만큼 어떤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입학 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많은대학과여러교육기관에서영상학과가존재하고있지만무엇보다학교스펙보다는대외적활동과다양한활동이가능한경험을쌓아서흥미와적성을찾아보는것이매우좋을것같습니다.
미디어의 환경을 보더라도 급변하면서 다양한 활동영역이 많아진 만큼 멀티플레이어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영화제작, 방송제작, 광고제작, 영상작가 등의 세부과정을 통해 연출자로서의 실무능력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영상콘텐츠를제작하는부분에서영상표현력과영상적구성력을습득하는부분에중점을두고현장에서그직업의역할을이해하고수행할수있는능력을높여야합니다.
이런부분에서부족이없도록실제영화감독,방송국PD출신교수들과함께하는현장의실전처럼실무중심의수업이이루어지고있습니다.
매 학기 10회 이상 진해되는 방송국 제작 현장과 견학을 통해 현장 분위기를 익힐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갖춰져 있습니다.
방송 제작 시스템과 워크플로우의 급변에 첨단 시스템과 장비를 보유하고 현장에서 요구되는 부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을 학습합니다.
아무리다양한대외활동이있더라도실질적으로제작현장을사전에경험하지않으면현장에서업무가굉장히어려운실정이랍니다.
그만큼 연출, 촬영, 편집, 작가과정 학생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단편영화, 뮤직비디오, 다큐멘터리 등을 제작하는 방식의 수업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디테일한 부분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영상과 관련된 특화된 전문분야를 공부할 수 있어 수요가 많아진 요즘 시대에 그에 맞는 트렌디한 수업은 실무 비중의 비중을 높이고 기존 교과목과 함께 영상과 관련된 과목의 비중을 더 높이고 이와 관련된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수업시간을 통해 세부과정별 진로지도담당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교수진과 함께 일대일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취업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2년제 학점 은행제 교육기관인 만큼 전문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고 일반 전문대 학생들과 동등한 위치에 있을 수 있으며, 학업을 더 계속하고 싶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4년제 대학 편입을 통해 호서대, 상명대, 청강문화산업대 등에 편입하여 지속적으로 학문을 연구하고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통해 실제로 편입한 사례를 보고도 만족할 수 있습니다.
전공 자체가 매우 다양한 진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작 연출 뿐만 아니라 광고 제작, 웹 광고, 바이럴 UCC 광고 등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뉴미디어에 사용자들이 끊임없이 요구하는 콘텐츠 산업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요즘은오프라인을비롯해서온라인에서도다양한채널을통해복수제작되는영상을봐도굉장히다양하기때문에역량을높일수있을것같습니다.
미디어와 함께 일상을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디어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미디어를 활용하고 대중과 소통하기 위한 미디어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밖에 없고, 경쟁 부분에서도 많은 경쟁이 예상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의 특성을 파악하고 미디어를 활용하여 대중과 소통하는 능력을 높이는 미디어영상학과를 지원하기 전에 어떤 지식을 쌓고 어떤 경험과 활동이 필요한지를 알고 나서 면접 지원이 가능한 서호전을 통해 영상콘텐츠 전문가의 꿈을 키워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