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강범규 대표는 2007년 회사 창립 이후 유아용품 시장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는 회사의 리더이다.
‘두리’ 브랜드는 10년 동안 유아용품 부문에서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혁신적인 디자인과 고객 중심의 접근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강범규 대표는 기업의 성공을 끊임없는 생각과 문제해결의 결과로 보며, 디자인특허와 지적재산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프레젠트의 업적과 디자인 혁신, CEO의 디자인 철학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Present라는 디자인 회사의 디자이너이자 CEO인 강범규입니다.
프레젠트는 2007년 설립되어 현재 연매출 약 100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창립 첫 해를 제외하고 지난 17년간 꾸준한 흑자를 유지해 온 안정적인 기업이다.
특히, 국내 유아용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유아용화장실 부문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두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 제품인 두리 유아용변기는 2014년 출시 이후 10년간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며 판매 1위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2020년에는 특허청 디자인 부문 최고 기술상인 장영실상,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대상, 독일 레드닷 등을 수상했다.
2021년에는 K-Brand에 선정되어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공식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2024년에는 세계 최초로 남자아이, 여자아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소변기, 접이식 휴대용 아기 변기를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두 제품 모두 국내 휴대용 유아화장실 시장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DURI Bidet for Children and Adults >
국내 시장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한 우리의 대단한 성과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요. 프레젠트의 성과가 기업 브랜드와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세요. 현재 국내 유아용변기 시장 판매 1위, 세계 최초 타이틀 획득, 다수의 디자인상 수상, 다수의 디자인 특허 보유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성과는 특별한 기회라기보다는 제품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문제 해결을 위한 치열한 노력의 결과라고 믿습니다.
제품 기획 및 제품 개발 과정에서 우리는 항상 고객(사용자 및 구매자)과 수많은 미팅과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그들의 불편함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적게는 3~4회, 많게는 20회 이상 FGI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면 모방자가 따라오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모방제품의 출시는 그 제품이 매우 성공적이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두리 성인용/어린이용 변기의 경우 4만9000원에 판매됐지만, 저가의 소재와 신너를 사용한 모조품은 2만원대 후반의 가격에 팔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리 제품은 10년 동안 매출 1위를 이어갔다.
이는 국제디자인상, 특허기술상, 디자인 특허는 물론, 좋은 디자인과 품질이 검증된 제품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고객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 DURI donut portable baby potty >
디자이너와 기업이 디자인 특허를 보유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이 궁금합니다.
현재는 특허권, 디자인권 등 총 104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특허를 보유해야 하는 이유는 매우 분명합니다.
아마도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아실 것입니다.
특히 기업이 개발한 아이디어는 곧 경제적 가치로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문제를 파악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자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검증합니다.
훌륭하고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이를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한 제품으로 전환하는 과정은 지루하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하지만 그토록 노력해서 탄생한 아이디어(지적재산권)를 누군가가 노력 없이 모방한다면 정말 불공평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회사는 많은 투자와 노력으로 개발된 아이디어를 보호하기 위해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한 모든 아이디어를 지식재산권으로 등록합니다.
참고로 국내외 특허등록 및 유지비용이 상당히 높은 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노하우가 있나요? 첫째,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구매자의 제품 사용 환경과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깊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종종 새로운 아이디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고기능, 고성능 제품과 공간에 사는 사람들은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보다 편리하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제안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발견하고 이를 기존 제품에 적용하여 아이디어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최근 IT 제품은 새로운 트렌드를 빠르게 발견하고 적용하거나 아날로그 방식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 혁신은 단순한 기능 개선을 넘어서야 합니다.
시장에 진정으로 필요한 변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삶을 실제로 개선할 수 있는 방식으로 나아갈 때 더 큰 가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자이너로서 세상과 삶을 바라보는 관점은 무엇인가요? 나는 재미있는 삶을 살고 싶다.
나는 가끔 그것에 대해 생각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힘들고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데 나만 편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나는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좀 더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돕는 일은 참 의미 있고 재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을 만듭니다.
사람들은 내가 그토록 소중히 여기는 돈을 내가 만든 제품으로 교환하고, 사용에 만족하며,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때, 그 제품이 세상의 다른 제품들보다 지구에 조금이라도 덜 해롭다면 더욱 기쁩니다.
이렇게 즐겁게 일하면서 저와 동료들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돈으로 다른 재미있는 일을 할 수도 있어요. 저는 아직도 ‘디자인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살아갑니다.
디자인소리 에디터 김보아 ([email protected]) < Source – Design Sori / Reproduction and redistribution prohibited > 어떠한 경우에도 상업적인 목적으로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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