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10) 사회성

2. 사회 발전

사교성은 사회적 상호 작용 과정에서 관계를 맺고 그들의 관심이나 승인을 구하려는 개인의 의지를 의미합니다.. 사회성 발달은 개인과 타인과의 관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발달의 또 다른 측면은 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 태어날 때부터 가족 및 사회 내에서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적응할 수 있는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내용 중 애착과 또래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하나) 부착

애착이란 개인이 가장 가까운 사람과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감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아는 보호자인 어머니를 통해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유아는 자신이 애착을 갖고 있는 특정한 사람과 가까워지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나는 소중한 사람과 함께 있을 때 행복하고 편안함을 느낀다..

사람의 사회성 발달은 출생 후 생애 초기에 시작됩니다. 하나1년 이내에 유아와 간병인 사이의 유대감을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유대감은 어린 시절과 성인기에 걸쳐 대인 관계와 정서적 안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하나) 부착 유형

영아의 애착 유형은 양육자와 영아 간의 상호작용 패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첫 번째, 안정 애착 유형을 가진 영아는 낯선 상황에서도 엄마가 있는 한 낯선 사람과 잘 지냅니다., 익숙하지 않은 장난감을 잘 가지고 놀거나 엄마와 쉽게 떨어져서 탐색합니다., 엄마가 나갔다가 돌아오면 반갑게 맞아주고 아주 행복하다.. 낯선 사람과 잘 지내지만 분명히 낯선 사람보다 어머니를 더 좋아한다..

두번째, 불안회피 애착으로, 아기는 엄마가 방에 있을 때 거의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엄마가 방을 나가도 방해받지 않을 것이다., 엄마가 돌아오면 무시하거나 회피할 뿐만 아니라 안아도 안아주지 않는다.. 낯선 사람과 다소 사교적이지만, 때때로 그들은 어머니처럼 무시되거나 회피됩니다..

제삼, 불안저항 체결 유형으로, 엄마가 있어도 불안하지만 엄마가 떠나면 극도로 불안하다.. 그러나 엄마가 돌아오면 회피형과 달리 아이는 엄마에게 연락할 수 있지만,, 엄마에게 안겨도 안정감을 찾지 못하고 화를 내고 밀어내는 이중적인 반응을 보인다.. 저항 애착 유형을 가진 아이들은 엄마가 함께 있어도 낯선 사람을 매우 의심합니다..

네번째, 정리되지 않은/일관성 없는 애착 스타일, 최근에 발견된 애착 스타일. 간병인에게 학대를 당한 경험으로 인해 간병인에게 다가가야 할지, 피해야 할지 혼란스럽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정한 상황. 낯선 상황에서 방을 나간 엄마를 다시 만나면 멍하고 얼어붙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엄마에게 다가가다가 엄마가 다가오자 갑자기 멀어진다.. 또는 두 가지 유형의 행동을 모두 나타냅니다..

(2) 애착 스타일의 지속성과 영향

하나3세 이전에 형성된 애착 유형에 해당하는 행동 특성은 아동의 가족 환경이 변하지 않으면 오랫동안 지속되었다.. 양육자와 긍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한 영아는 교사 및 또래와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애착은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의 애착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유대감을 형성하지 못하거나 불안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아이들은 대인관계 및 정서적 안정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며 정신 병리학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쨌든 어린 시절에 쌓인 애착의 질은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됩니다., 또한 내부 작업 모델을 사용하여 후속 사회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내부 작업 모델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지적 표현입니다., 결과적으로 유아는 인간 관계에 대한 기대를 형성합니다.. 영아는 간병인과 상호 작용하는 동안 이러한 내부 작업 모델을 개발합니다., 간병인이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고 적절하게 반응할 때 영아는 다른 사람들을 위한 긍정적인 작업 모델을 개발합니다.. 그러나 간병인이 유아에게 무감각하거나 방치하면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운영 모델을 개발합니다.. 유아는 또한 자신의 작업 모델을 개발합니다.. 간병인이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고 적절하게 반응할 때 영아는 자신을 사랑받는 것으로 인식하고 긍정적인 작업 모델을 개발합니다.. 반면에 간병인이 영아의 신호를 무시하거나 잘못 읽으면 영아는 사랑스럽지 않다는 부정적인 운영 모델을 개발합니다.. 이 두 모델, 즉, 타인의 작업모델과 자기 자신의 작업모델의 결합은 양육자에 대한 영아의 애착의 질에 영향을 미치며, 생애 초기에 형성된 작업모델은 지속된다..